검색

[2021 강남대 수시 모집] 모집단위 광역화에 따른 전공 선택 기회 확대

원서접수 9월23~28일… 1,027명 선발

가 -가 +

강지현 기자
기사입력 2020-09-16

▲ 강남대학교 전경  © 수원화성신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복지·ICT융합 인재 양성!

 

강남대학교는 1953년 국내 최초로 사회사업학과를 개설해 한국 사회복지 교육과 실천의 역사를 이끌어왔다. 2017학년도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 양성을 위한 학사구조 개편을 단행함으로써 ‘복지·ICT 융합인재’ 양성에 적합한 다양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신설했으며, 2021학년도에는 모집단위 광역화에 따른 전공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유니버설아트디자인전공(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전공/미술문화복지전공 통합), 정경학부(경제세무학과/공공인재학과 통합), 경영관리자율전공학부(야) (글로벌경영학부(야)/경제세무학과(야)/공공인재학과(야) 통합), 글로벌문화학부(한영문화콘텐츠학과/글로벌학부 통합), ICT공학부(소프트웨어응용학부/IoT전자공학과/산업데이터사이언스학부 통합) 등도 통합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자유로운 전과 제도 및 전공설계를 통한 수요자 중심 교육 지향

 

입학 후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거나 진로 변경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해 도입한 전부·전과제도는 전공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강남대학의 대표적인 수요자 중심 학사제도이다. 전공별 학년별로 전부·전과 인원 제한이 엄격한 타 대학과 달리 본교는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1학년 수료 후 총 평점평균이 3.0이상인 학생은 2~3학년에 학과(부)를 변경할 수 있어 학생의 학습권을 대폭 확대·보장하고 있다.

 

대학에 재학할 때는 자신의 적성에 가장 적합한 전공을 이수하여 학생의 전공과 학업에 대한 열의와 교육만족도를 제고하고, 졸업 후에는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진로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이 제도의 취지이다.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자유로운 복수전공제도

 

최초 입학한 학부(과)의 전공 이외에 타 학부(과) 전공에 편성된 교육과정 중 소정의 학점을 이수할 경우 제2전공으로 인정받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복수전공의 선택은 학생이 개인별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결정하며, 타 학부(과) 전공 외 연계전공, 융합전공, 자율설계전공, 창의전공 등 다양한 형태의 전공을 복수전공 하여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독자적인 학생 핵심역량 관리체계 구축

 

강남대는 학생들이 급변하는 사회에 따른 다양한 진로 분야에 대응하고 졸업 후 성공적인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진로 맞춤형 i–로드맵’ 시스템을 구축하여 재학 중 진로 집중탐색 후 진로 설정을 통한 진로 분야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신입생 대상으로 4대 진단(핵심역량진단, 성격 5요인 진단, 학습전략 진단, 직무적성 진단)을 시행하여, 이를 통해 학습자 특성을 명확하게 분석하고, 학생 특성과 진로 분야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KNU 참인재 시스템’을 운영한다. 이는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핵심역량 성장도 모니터링 및 비교과 실적 관리를 하는 강남대학교만의 독자적인 학생관리 체계이며, 이와 연계하여 학생역량강화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실질적인 국제교류프로그램

 

강남대는 글로벌역량강화 교육 목표를 위해 2020년 현재 41개국의 우수한 대학 및 기관과 국제교류협정을 체결하였으며, 교환학생, 복수학위과정 및 단기 어학연수과정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본교 학생들이 국제적 감각과 식견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국가의 학생들이 본교에서 함께 수학함으로써 글로벌캠퍼스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다양한 취창업 지원제도

 

강남대는 진로취창업센터를 통해 진로설정을 위한 다양한 장학 프로그램과 취업 단계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창업 지원을 통한 성공적인 사회진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강남대학교는 2021학년도 입시에서 모집인원(정원내·외) 기준 수시 1,027명(63.7%), 정시 584명(36.3%)을 모집하며, 수시 모든 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세분화

 

강남대학교는 2021학년도 입시에서 모집인원(정원 내·외) 기준 수시 1,027명(63.7%), 정시 584명(36.3%)을 모집한다. 780명(48.4%)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 해당하는 전형은 서류면접전형, 학생부전형, 고른기회전형(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만학도, 장애인 등 대상자)이다.

 

학생부종합(서류면접전형)은 전년도보다 선발인원이 늘어난 284명을 모집하며, 야간 모집단위/융합자율전공학부/유니버설아트디자인전공/음악학전공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서류면접전형)은 2단계 전형으로 실시되며, 학교생활기록부(검정고시성적증명서)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1단계 서류평가 100%로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면접은 수능 이후에 실시되며 자기주도적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학생에게 적합한 전형이다.

 

학생부종합(학생부전형)의 모집인원은 316명으로 수시모집에서 단일 전형으로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며, 예체능 계열 모집단위와 기독교학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학생부전형)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자의 부담을 완화하였다. 학교생활기록부만을 전형자료로 활용하여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며, 3년간 꾸준하고 성실한 학교생활을 통해 기초학업역량을 균형 있게 발전시킨 학생에게 적합한 전형이다.

 

고른기회전형에 해당하는 국가보훈대상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만학도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장애인 등 대상자전형 모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장애인 등 대상자전형을 제외한 모든 고른기회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국가보훈대상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자기소개서 없이 학교생활기록부만을 전형자료로 활용하며, 만학도전형, 장애인 등 대상자전형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검정고시성적증명서)를 전형자료로 활용한다. 장애인 등 대상자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로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한다.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 교과 100%

 

학생부교과전형은 예체능 계열, 기독교학과, 사범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학생부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며, 150명을 모집한다. 인문사회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교과 내 이수한 전 과목,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교과 내 이수한 전 과목을 반영한다. 비교과나 자기소개서와 같은 다른 요소가 없으므로, 내신 성적에 자신 있는 학생에게 적합한 전형이다.

 

◇실기전형, 실기방법의 다양화

 

수시모집 실기전형으로 예체능학부 유니버설아트디자인전공은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전공과 미술문화복지전공을 통합하여 45명을 선발하며, 스포츠복지전공 22명, 음악학전공은 30명(성악 10명, 피아노 10명, 관현악 10명)을 선발한다. 실기전형의 전형방법은 일괄합산 방식을 활용하며, 유니버설아트디자인전공은 학생부 교과 40%, 실기 60%를 반영하고, 스포츠복지전공은 학생부 교과 30%, 실기 70%를 반영하며, 음악학전공은 실기 100%로 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유니버설아트디자인전공 수험생들은 원서접수 시 ‘발상과 표현’, ‘기초디자인’ 중 본인이 선호하는 실기 유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실기방법을 다양화하고 있다. 

 

[서병학 입학처장 인터뷰]

 

 

-2021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강남대는 학생들에게 전공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21학년도에는 정경학부(경제금융전공, 세무학전공, 공공인재학전공), 글로벌문화학부(한영문화콘텐츠전공, 국제지역학전공, 중국지역학전공), ICT공학부(소프트웨어전공, 가상현실전공, IoT전자공학전공, 산업경영공학전공, 데이터사이언스전공), 부동산건설학부(부동산학전공, 도시공학전공, 건축공학전공), 경영관리자율전공학부(야)(경영학전공(야), 경제금융전공(야), 세무학전공(야), 공공인재학전공(야)) 등 여러 전공을 통합하여 광역화된 학부를 모집단위로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그밖에도 사회복지학부(사회사업학전공, 사회서비스정책학전공)와 글로벌경영학부(경영학전공, 국제통상학전공)는 이미 학부 단위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학부로 입학한 학생은 학부 내 여러 전공(=학과) 중 본인이 희망하는 전공을 성적이나 인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융합자율전공학부의 경우 이번에 야간에서 주간으로 변경되었으며, 본교 내 모든 학과나 전공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소질이나 적성을 발견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모집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학년도 수시모집 주요 전형별 지원 ‘팁’을 주신다면 무엇일까요?

 

강남대 수시전형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학생부 교과전형은 교과 100%로 선발하며, 국어, 수학, 영어, 사회(자연계 과학) 교과 내 이수한 전 과목을 반영합니다. 비교과나 자기소개서와 같은 다른 요소가 없으므로, 내신 성적에 자신 있는 학생이라면 가장 편하게 지원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수시전형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면접전형과 학생부전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서류면접전형) 서류평가에서는 전공적합성 45%, 발전가능성 30%, 인성 25%를 반영하고, 학생부종합(학생부전형)에서는 인성 45%, 전공적합성 30%, 발전가능성 25%를 반영합니다.

 

학생부종합(서류면접전형)은 고등학교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지속적으로 탐색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으로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며, 1단계 서류평가에서 선발된 모집인원의 4배수를 대상으로 면접평가를 진행합니다. 학생부종합(학생부전형)은 기초학업역량을 갖추고 교내 활동에 자발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으로 학교생활기록부만 제출하면 됩니다(자기소개서 제출과 면접은 해당사항 없음).

 

실기전형의 경우 일괄합산 방식을 사용합니다. 유니버설아트디자인전공은 학생부 교과 40%, 실기 60%를 반영하고, 스포츠복지전공은 학생부 교과 30%, 실기 70%를 반영하며, 음악학전공은 실기 100%로 선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유니버설아트디자인전공에 지원하는 수험생은 원서접수 시 ‘발상과 표현’, ‘기초디자인’ 중 본인이 선호하는 실기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강남대학교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강남대는 입학 이전 합격 시점부터 졸업 후까지 학생 성공을 최우선 목표로 학생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강남대만의 독자적인 ‘진로 맞춤형 i–로드맵’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입학 전부터 1학년 재학 동안 희망하는 진로를 집중적으로 탐색한 후 학생의 희망과 적성에 적합한 진로를 결정하고, 그 진로 분야로 취업 또는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진로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체계적인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KNU 참인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먼저, 모든 신입생을 대상으로 4대 진단(핵심역량 진단, 성격 5요인 진단, 학습전략 진단, 직무적성 진단)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학생 개인의 학습자 특성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학생 특성과 진로 분야에 특화된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역시 강남대만의 독자적인 학생관리 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해 약 130개의 교양 교과목과 약 250개의 비교과 프로그램(학습, 진로 및 심리, 취창업, 전공심화, 사회봉사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약 20억 원의 역량강화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학생 개인별 핵심역량 성장도를 모니터링하고 비교과 실적 관리를 지원하는 체계적인 학생관리 시스템을 통해 강남대에 입학한 모든 학생들이 취업이나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강남대는 입학한 학부 내에서 성적이나 인원 제한 없이 전공(=학과)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다른 학과 또는 전공을 제한 없이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졸업장에 복수/부전공 명시). 복수/부전공 이수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Adaptive Skill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또한 Academic Advisor와 책임 지도교수가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뿐만 아니라 복수/부전공 선택을 위한 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만약 입학한 학부 또는 학과가 학생의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 원하는 다른 학과나 전공으로 소속을 옮길 수 있는 전과 제도가 있습니다. 평균 성적 B학점 이상의 어렵지 않은 기준을 맞춘다면 제한 없이 전과가 가능합니다(예체능계열 제외, 주야간 동일 전공 제외). 이렇듯 강남대는 학생의 성공을 위해 학생의 선택을 존중하는 대학이라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수원화성신문. All rights reserved.